하늘에 심겨진 꽃

퇴근길엔 카프카를 - 의외의사실 본문

길 위에서/책과 마주하다

퇴근길엔 카프카를 - 의외의사실

사랑스러운_ 2018. 9. 17. 00:24

민음북클럽이 되어 가끔 이벤트에 참가하는 즐거움이 쏠쏠하다. 8월의 첫번째독자엔 세 권의 도서가 선정되어 올라왔는데, '의외의 세계문학 읽기'를 택했고 잊을만할 때 당첨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.
의외의 세계문학 읽기는 어떤 책일까 고민하며 기다렸는데, 배송된 책은 '퇴근길엔카프카를' 이라는 '의외의사실'님의 글과 그림으로 이루어진 너무나 따뜻한 책이었다.

총 열 세 권의 책이 소개되고, 카툰 형식으로 책이 소개된다. 후, 두 쪽에 걸쳐 각 책에서 의미있는 글귀를 인용하여 그림과 함께 실려있다. 그리고 이어 저자에 대한 소개가 간단하지 않게 나온다. 그 시대의 역사도 담고 있고, 작가의 주변인도 잘 정돈해주시니 정말 감사한 마음으로 읽어내려갔다.

열 세 권의 책 중 내가 읽은 책은 여섯 권. 기억을 더듬어 그 내용을 다시 고민하고 아하...!라는 감탄과 환희가 나오게 재구성, 재해석이 정말 잘 되어있다. 더 이야기하자면 정말 놀라운 것은 재해석이 희한하다. 아니, 놀랍다는 표현이 꼭 맞다. 특히, 내가 읽어 본 책은 더욱이 그렇다. 그냥 책의 전체적인 줄거리를 소개하는 것을 넘어 '의외의사실'님께서 고전 한 권을 읽고 재해석하시면서 얼마나 긴긴 고심 끝에 정돈하여 만화로 표현했는지 그 노고를 고이 느낄 수 있었다.

그림도 예쁘지만 글도 참 예쁘다. 군더더기없이 단정해서 참으로 좋다. 특히, 나는 첫 프롤로그에서 고전(그닥 고전이 아닌 책도 물론 있다.)을 놓고 각 나라를 여행한다는 표현이 참으로 생경하면서도 그렇게 봐주심에 감사한 마음까지 생겨났다.

책읽는 내가 보낸 시간이 새롭게 다가왔다. 시간적 여유가 없어 떠나지 못하고 머리 속으로만 다니던, 혹 티켓팅 사이트에서 따각따각만 하던 허무한 시간을 책읽는 시간으로 대체 인정해주는, 보상받는 느낌이었다. 더이상 밖으로 못 나가서 한숨 쉴 일은 없을 것이다.

그리고 작가의 에필로그의 바램처럼 이미 읽은 작품을 떠올리게 하는 작은 환기가 되었고, 읽지 않은 작품은 본격적으로 만나기 위한 사소한 시작이 되고 있다.

고마운 책이다. 정말.

책의 목차이다. 이 열세 권의 책을 정돈하기 위해 한 달 한 권을 붙잡고 씨름하셨을 작가님께 무한한 감사를 표한다.

14-15 책을 읽는 것이 여행. 바로 옆에 있는 사람도 눈치챌 수 없는 시간과 공간의 여행이라면 특히나 오래전, 외국에서 외국어로 쓰인 책을 읽는 것은 최대한 멀리, 멀리 떠나는 여행이 아닐까.

16 분명하게 이해할 수 없는 관습들을 상상하고 나에게는 아무런 풍경도, 어떤 구체적인 골목이나 그 안의 사람들도 떠올려지지 않는, 무심하게 쓰인 지명과 기억하기도 어려운 이름 같은 고유명사들을 지나면서 나는 알 수 없는 곳을 혼자 헤매는 여행의 흥분을 느낀다.

이후의 클립 문장은 각 도서에 대한 해석이므로 생략한다.

(마음이 아프지만 모바일로 작성한 걸 윈도우 창에서 보니 사진이 눕는다ㅠㅠ)



본 서평은 민음사의 따스한 손길에 의해 도서를 받고 작성한 것입니다.

'길 위에서 > 책과 마주하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사양 - 다자이오사무  (0) 2018.10.15
뉴스로 세상을 움직이다 - 김현정  (0) 2018.09.30
언어의 온도 - 이기주  (0) 2018.01.17
100도씨 - 최규석  (0) 2018.01.17
위저드 베이커리 - 구병모  (0) 2018.01.17
Comments